본문 바로가기

IT/IT 기기 리뷰

애플펜슬 1세대 2세대 차이점을 알아보자.

어제 네이버 블로그에 프로 3세대 선택 가이드를 포스팅하자마자 프로 4세대가 출시되었다. 

이제 애플펜슬 2세대를 쓸 수 있는 모델이 총 네개가 된 것이다. 보통 에어와 프로 중에서 무엇을 살 지 고민할 때 고려하는 포인트 중 하나가 바로 애플펜슬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애플펜슬 1세대와 2세대를 비교해보려고 한다. 

1. 외관과 무게

 

1세대가 2세대보다 길고 무겁다. 1세대는 유광이라 맨질거리는 느낌이 나고 2세대는 무광이라 매끈한 느낌이 난다. 

그립감 자체는 2세대가 당연히 좋지만 1세대가 무게감이 있어서 오히려 필기할 때 손맛이 좋긴 하다. 

 

 

 

2. 충전

2세대의 최대 장점은 자석으로 충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쓸 때를 제외하고는 항상 애플펜슬을 붙여놓기 때문에 애초에 충전한다는 개념이 사라진다. 분명 충전이 필요하지만 충전 때문에 신경쓰는 에너지를 전혀 소모하지 않아도 된다. 

자석이라서 좋은점 두번째는 오른쪽 그림과 같이 폴리오 케이스에도 펜슬이 붙는다는 것이다. 눕혀서 필기할 때 저렇게 붙여두고 쓰면 편하다. 

1세대는 충전하는 것이 너무 귀찮다. 보통 이렇게 아이패드에 꽂아두면서 충전을 하는데 귀찮아서 미루다가 지하철에서 쓸 때 충전을 잠깐씩 할 때가 있다. 이게 생각보다 민망하다. 

그래서 평소에 이렇게 1세대를 구입할 때 주었던 연결잭을 이용해서 충전기로 충전을 해주는 게 좋다. 하지만 잃어버리기가 쉬워보여서 나는 이렇게 분실방지용 고무를 달아주었다. 

https://coupa.ng/buODUs

 

FNC 애플펜슬 캡 홀더 뚜껑 분실방지 타이 3종세트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여기서 구입했던건데 내가 구입했던 것에서 많이 업그레이드가 된 모양이다. 모양이 많이 달라졌다. 

 

3. 필기감

2세대가 훨씬 좋다. 1세대만 쓸 때는 1세대도 충분히 좋은데 2세대가 좋으면 얼마나 좋아 싶었지만 2세대 필기감은 정말 좋다. 딜레이가 전혀 없다. 많이 흔들리지만 영상을 찍어두었으니 비교해보면 좋을 것 같다. 

 

그렇다고 1세대가 좋지 않은 것은 절대 아니다. 1세대만 쓸 때는 이것도 딜레이가 없다고 느껴졌고, 2세대를 쓰고 있어도 1세대도 똑같이 잘 쓰고 있다. 

 

 

4. 가격

프로 4세대 나왔다고 애플펜슬 2세대 가격을 올렸다고 한다.^^ 지금 쓰고 있는거 잃어버리지 않게 조심해야겠다. 생각보다 가격차이가 많이 난다.  쿠팡 기준으로 찾아보니 7만원 정도 차이가 난다. 여기에 아이패드 모델 간 가격차이까지 생각하면 100만원 넘게 차이가 날 수도 있다. 

 

 

 

5. 분실위험

2세대는 자석으로 붙이는 방식이고, 폴리오 케이스 중에서 애플펜슬을 커버해주는 방식이 나오기 때문에 분실 위험이 훨씬 적다. 1세대는 케이스 안에 보관을 하더라도 귀찮아서 착실하게 안꽂을 때가 많기 때문에 분실 위험이 훨씬 크긴하다. 

 


선택 가이드

여유가 있다면 애플펜슬 2세대와 프로모델, 그렇지 않다면 애플펜슬 1세대와 에어또는 다른 아이패드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니까 크게 고민할 것이 없지만, 금전적으로 애매하다면 다음 체크리스트를 고려해보면 좋을 것 같다. 

1. 노트북을 대체할만큼 커다란 태블릿이 필요한가?

YES ) 나는 위 사항에 해당해서 프로3세대 12.9인치를 구입했다. 12.9인치 정말 좋다. 여기에 해당한다면 프로 12.9 + 애플펜슬 2세대를 구입하는 것이 맞다.

NO) 그러면 프로 11인치는 그냥 무시하고 에어 10.5인치+ 애플펜슬 1세대로 가는 게 좋다. 

*아이패드 크기와 관련된 선택에 대해서는 이 포스팅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가탇.

https://blog.naver.com/y-jaein/221860092692

 

아이패드 프로 3세대, 11vs12.9 어떤 크기로 구입할까?

애플 3월 이벤트가 없는 것으로 확정이 났다. 프로4 출시여부가 확실치 않아서 프로3를 샀는데, 그러길 잘...

blog.naver.com

 

2. 주 사용 목적이 세세한 드로잉인가? 

YES) 다 떠나서 전문적으로 드로잉을 하고자 한다면 애플펜슬 2세대가 훨씬 적합하다. 하지만 취미로 시작해보는 정도라면 애플펜슬 1세대로도 충분히 드로잉은 할 수 있다. 

NO) 필기가 주목적이라면 애플펜슬 1세대로도 충분하다. 

 

3. 번거로운 사용방식이 참을 수 없이 싫은가?

YES) 충전꽂고, 분실방지용 고무 달고.. 이런걸 못견딜정도로 싫어한다면 그냥 애플펜슬 2세대 쓰는게 낫다. 

NO) 그정도야 참을만하다면 1세대 쓰는게 좋다. 난 참을만하긴 했다.  

 


2020/03/28 - [IT/IT 기기 리뷰] - 아이패드 매직 트랙패드 사용법 : 필수 기본 설정

 

아이패드 매직 트랙패드 사용법 : 필수 기본 설정

고민하다가 매직 트랙패드를 구입했다. 매직 키보드는 크게 필요할 것 같지 않아서 결국 트랙패드로 마음을 굳혔다. https://blog.naver.com/y-jaein/221876680580 매직 트랙패드2 스페이스 그레이 : 아이패드에..

zinguary.tistory.com

2020/03/05 - [IT/IT 기기 리뷰] - 아이패드 미니5와 프로3 12.9를 같이 사용한다면? - 굿노트5편

 

아이패드 미니5와 프로3 12.9를 같이 사용한다면? - 굿노트5편

작년 8월 말 아이패드 미니5를 구매했다. 어떤 모델인지 기억도 안나는 잠깐 사용했던 아이폰을 제외하면 애플제품을 이때 처음 써본 것이다. 거지 같던 남자는 연애 횟수로 쳐주지 않는 것처럼 나도 그건 쳐주지..

zinguary.tistory.com

2020/02/25 - [IT/IT 기기 리뷰] - 에어팟 프로 귀 통증 줄이고 없애는 법

 

에어팟 프로 귀 통증 줄이고 없애는 법

에어팟 프로를 사용한 지 한달 반 정도가 지났다. 그동안 귓바퀴 통증을 겪느라 힘들었는데, 시간이 지나고 통증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아서 그동안 내가 겪었던 통증..

zingua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