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기기 리뷰

굿노트 하이퍼링크 노트 양식 공유

내가 자주 쓰는 굿노트 양식을 공유해보려고 한다. 위클리나 먼슬리는 상관이 없는데, 데일리로 작성하는 긴 일기는 미리 날짜가 지정되어 있는게 찜찜하다. 안쓰는 날이 더 많아서 뭔가 그렇다.


그래서 날짜가 미리 지정되어 있는게 아니라 목차를 만들어놓고 그곳에 내가 날짜를 기입할 수 있는 형태의 하이퍼링크 다이어리를 만들었다. 나는 매달 디자인만 다르게 하고 기능은 똑같이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다.

노트 구성


표지를 넘기면 목차가 있고, 목차 옆에 날짜와 제목을 기입할 수 있다. 그다음 하이퍼링크 기능을 이용해서 번호를 누르면 그 번호에 할당된 페이지로 이동한다. 그 페이지에서 다시 back to contents를 누르면 목차 페이지로 이동하는 기능도 넣었다. 그냥 가장 간단한 형태의 하이퍼링크 노트이다.

(왼쪽) 표지는 이렇게 생겼다. 디자인이 호불호가 많이 갈릴것 같아서 안올리려고 했는데 학생이 많이 좋아해 주어서 올리게 되었다. 까뚤투스는 그냥 내가 만든 캐릭터이고, 제목에 아무것도 없으면 허전해서 이렇게 적어두었다. 밑에 노트 제목을 추가해서 사용하면 된다. 굿노트 펜으로 적어도 되고, 표지를 이미지로 저장한 후 프로크리에이트에서 원하는 펜으로 제목을 적어서 써도 된다. 

오른쪽은 목차 페이지이다. 솔직히 배포를 생각하지 않고 있어서 대충 만들었다. 프로크리에이트와 키노트로만 작업했다. 총 18개 목차와 페이지로 구성되어있다. 

속지 디자인이다. 종이질감 느낌을 주었고, 줄은 긋지 않았다.

확대창 기능을 이용하면 오히려 줄이나 격자가 방해가 되는 느낌이라 백지노트로 갔다.  요청이 있다면 다른 방식으로도 만들어 볼 생각이다.

*굿노트 하이퍼링크 이용하는 방법
하이퍼링크가 걸려있는 곳을 꾹 누르고 링크 열기를 누르면 그 페이지로 넘어간다. 또는 필기모드를 해제시킨 후 하이퍼링크를 터치하면 바로 해당페이지로 넘어간다.

 

 

1. 일기로 사용할 때

- 목차페이지에서 번호 옆 칸에 날짜를 적고 그 페이지로 넘어가서(하이퍼링크) 일기를 작성한다.
- Back to contents 버튼을 눌러서 다시 목차로 돌아간다.
- 날짜칸 오른쪽에 제목을 적는다.

이렇게 제목을 달아두면 일기를 그냥 적기만 하는게 일기를 다시 읽어보기가 훨씬 수월해진다.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이런식으로 적어둔 일기를 확인하고 참고할 수 있어서 좋다.

2. 과목노트, 공부노트로 사용할 때 이 때는 페이지 추가기능을 이용해줘야 한다.
- 목차 페이지에서 번호 옆에 과목 단원번호를 적고 오른쪽에는 과목 상세 내용을 적는다.
- 하이퍼링크로 해당 페이지로 넘어간다.
- 필기를 하다가 필기내용이 한페이지를 넘어가면 페이지 추가를 누른 후 현재 템플릿을 눌러서 똑같은 페이지를 복사해서 쓴다.
- 그냥 다음 페이지를 바로 써버리면 목차 한줄을 더 쓰는 꼴이 된다. 그러지 말고 반드시 페이지를 추가해서 써주어야 하이퍼링크 기능을 제대로 이용할 수 있다.
- 추가한 페이지도 back to coontents 버튼을 이용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스스로 목차를 만들어가며 공부하는거라서 찾아보기 쉽다.

 

까뚤투스 다이어리.pdf
2.94MB

 

굿노트 기준으로 만들었지만 하이퍼링크 기능을 이용가능한 어플이라면 어디든 써먹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