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소프트웨어 리뷰, 사용법

알pdf로 무료로 ocr(문자인식)하는 방법 : 유료로 하기 전에 꼭 시도해보세요

유일프린팅에서 북스캔 후 OCR을 따로 맡기지 않았다. 집에 깔려있는 알PDF(알툴즈)에 OCR기능이 있다고 해서 그걸 써보기로 했다. 북스캔 관련 포스팅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zinguary.tistory.com/82

 

셀프북스캔 유일프린팅 이용 후기 : 꼭 보고 가야할 빨리 스캔하는 팁

전공책이 쌓이니 도저히 감당이 되지 않아서 북스캔을 하러 갔다. 사당역에 있는 유일 프린팅으로 갔고, 9시쯤 확인 전화를 건 후 갔다. 들어가자마자 사람이 너무 많아서 당황했다. 나 포함 5명정도 있는 것 같..

zinguary.tistory.com

 

왼쪽 상단에 나와있는 문자인식(ocr) 메뉴를 눌러주면 이렇게 다운받기 버튼이 뜬다. 다운받기를 눌러준다.

다운이 끝나면 *알pdf를 모두 종료해준 뒤 파일을 실행해서 깔아준다.

 

 

파일 설치가 끝나고 다시 알pdf를 켜면 이렇게 문자 인식을 하라고 안내문구가 뜬다. 실행을 눌러주면 변환을 시작한다. 408쪽짜리 문서인데 10분정도 걸린 것 같다. 

OCR이 끝나면 이렇게 다른 파일로 만들어진다. 글씨체에 따라서 인식률이 달라지는데, 한자까지 꽤 인식이 잘 되었다. 복잡한 한자는 오히려 인식이 잘되는데, 간단한 한자는 한글로 인식해버리는 경우가 간혹 있었다. 

그래도 드디어 드래그가 가능하다. ㅠㅠㅠ 업체에 맡기면 100쪽 당 500원이 드니까 이 책은 2000원이 들었을텐데.. 무료로 이정도 퀄리티가 나오면 꽤 만족스럽다.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눌러주고, 원하는 곳에 파일을 보내서 쓰면 된다. 가끔 오차가 있을 수 있는데, 그래서 원본 파일은 버리지 말고 보관해두는게 좋다. 

 

이제 이렇게 플렉슬 어플에서 제스쳐 기능을 사용해서 밑줄도 칠 수 있고, 사전도 바로바로 찾아볼 수 있다. 


정말 중요한 문서가 아니라면 이렇게 먼저 알툴즈에서 무료 ocr을 시도해보고, 마음에 안들면 그때 아크로밧이나 유료 프로그램을 시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