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소프트웨어 리뷰, 사용법

프로크리에이트로 움직이는 이모티콘 만들기 1

나는 전문가가 아니다. 애니메이션 기능은 더구나 어떤 걸 보고 배운 것도 아니다. 프로크리에이트는 쉽게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같이 연습한다는 생각으로 포스팅을 올리려고 한다. 간단한 이모티콘 그림을 움직이도록 만들어보자. 큰 움직임 없이 표정만 간단하게 움직이는 애니메이션부터 시작해보자.

*프로크리에이트를 아예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어려울 수 있다. 혹시 프로크리에이트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이 있다면 #헤일리데이즈님의 유튜브 채널에 들어가서 프로크리에이트 기초 영상 몇 개를 보고 오는 게 좋다. 

 

이 포스팅에서는 여기서 깜빡거리는 표정까지 만들것이다. 

 

 

준비물 : 프로크리에이트, 표정이 잘 드러나는 단순한 이모티콘 그림.


1.이모티콘 그리기

 

나는 작은 감자 이모티콘을 그렸다. 컨셉은 어둡진 않지만 표정 변화가 그렇게 크지 않는 성격이라고 생각했다. 지금 이정도로 웃는거면 작정하고 빵터진거다. 이렇게 컨셉을 생각하면서 캐릭터를 하나 그려준다. 

이제 막 취미를 즐기는 인간이라 어떻게 하면 잘 그리는지 기술 같은 것을 알려줄 순 없다. 정말 그림을 못그리는 사람인데, 십자선과 프로크리에이트의 보정기능 덕분에 나름 마음에 드는 캐릭터를 쉽게 그릴 수 있었다.

얼굴형을 그리고 정면 표정을 기준으로 세로와 가로선을 그려준다. 나는 십자선 중앙에 접하도록 코를 그려주고, 바로 양옆에 눈을 그려서 무표정이더라도 귀여워보이도록 그렸다.

 

 

 

 

 

 

2.이미지 구상하기

그려둔 한장의 이미지 토대로 애니메이션의 시작 중간 – 끝이 어떻게 이어질 지 생각해본다. 나는 표정 변화가 심하지 않은 캐릭터가 무표정을 유지하다가 나름의 박장대소를 하는 이미지를 구상했다.

그래서 무표정 – 눈을 깜빡거림 – 실소 – 눈웃음(얘 기준 박장대소)로 이어지는 그림을 그리고자 한다.

3.애니메이션기능 이해하기

프크의 애니메이션은 기본적으로 레이어 한장 또는 그룹 하나를 한 프레임으로 인식한다. 예를 들어 낱장 레이어 5개가 있다면 5프레임으로 인식하고, 낱장 레이어 2개에  그룹2개가 있다면 4프레임으로 인식한다. 그룹 안에 있는 레이어가 열장이든 스무장이든 하나의 프레임이 된다.

설정에 들어가면 애니메이션 가이드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특정 프레임을 늘려서 더 길게 재생할수도 있고 미리보기도 즉각적으로 가능하다. 

 저장은 png, gif파일로 할 수 있다. 카카오톡에는 png파일은 애니메이션 인식이 안되는 것 같다.그리고 저장화면에서도 애니메이션을 미리볼 수  있고, 전체 재생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4. 만들기 시작!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하자. 나는 이 이미지를 그룹으로 묶어둔 상태이다. 즉 지금 한 프레임을 만들어둔 상태이다. 이렇게 원하는 캐릭터를 그리고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두자. 이때 중요한 점은 얼굴형과 표정, 기준선 모두 다른 레이어에 그려야 한다는 점이다.  

 

 

 

레이어를 왼쪽으로 밀어서 복제해준다. 내가 구상한 프레임 수와 근접하게 복사해주면 좋은데, 나는 6개를 미리 만들어뒀다. 처음 쓸 그룹 하나만 빼고 모두 체크를 해제해주어야 한다.

 

*첫번째 프레임 만들기 : 무표정 단계

! 첫번째 프레임 만드는 단계를 반복하면서 애니메이션을 만들 것이다. 앞으로 반복되는 과정은 생략하니 앞부분을 잘 보는게 좋다.

 

 

 가장 아래에 있는 그룹에 먼저 들어간다. 표정 레이어를 복제해준다.

(십자 이미지는 기준선인데, 혹시 몰라서 삭제하지 않았다. 지금 그리는 것은 표정변화가 크지 않아서 필요가 없는데, 만약 고개를 돌리는 등 표정 변화가 크다면 기준선을 삭제하지 않는게 좋다.)

 

 

 

아래에 있는 표정레이어의 불투명도를 낮춰준다. 이렇게 아래에 깔린 레이어를 보면서 표정을 수정해주는 작업을 반복할 것이다.

 

 

 

 

 

 

 

 

 

다시 위에 복제한 레이어를 클릭해준다.

 

 

나는 무표정을 만들거니까, 웃고 있는 눈썹과 입을 지워준다. 지우면 깔려있는 레이어가 연하게 보인다.

 

 

다시 무표정하게 눈썹과 입을 그려준다.

웃으면 입은 내려가고 눈썹은 올라가는걸 고려하면서 입은 올려그리고, 눈썹은 내려그려주었다.

 

 

이제 밑에 깔린 레이어를 삭제해준다. 이러면 첫번째 프레임이 완성된 것이다. 

 

이렇게 만든 무표정 레이어 그룹의 이름을 무표정1로 변경해주었다.  그다음 이 무표정1을 복제해준다.

방금 복제한 레이어가 두번째 프레임이 될 것이다. 

*이제 이 과정의 반복이다.

 

 

 

앞서 보여주었던 단계를 반복해준다. 두번째 프레임이 될 그룹의 표정 레이어를 복제한 후, 밑에 깔린 표정은 투명도를 낮춘다. 그리고 바꾸고자하는 부분을 지워주면 된다.

 

 

다시 원하는 표정을 그려준다. 나는 눈을 지우고 눈을 감은 모습을 그렸다. 내가 그려서 그런가 정이 많이 가네ㅋㅋㅋ

 

 

밑에 깔린 표정을 삭제해준다.

 

 

이렇게 두번째 프레임을 완성했다. 이름을 무표정2로 바꾸어준다.

이제 이 레이어 두개를 반복해서 보여주면 눈을 깜빡깜빡하고 있는 모습이 된다.  

 

 

이렇게 복제한 후 번갈아가면서 나오도록 위치를 조정해준다. 반복은 원하는대로 하면 된다. 그리고 상황을 봐서 나중에 추가해도 괜찮다. 대신 마지막에는 눈을 뜨고있는 모습이 나와야 자연스러우므로 무표정1로 끝나게 해주어야한다. 

 


https://zinguary.tistory.com/19

 

프로크리에이트로 움직이는 이모티콘 만들기2

아직 감자가 웃지 않았으니, 무표정에서 살짝 웃는 단계부터 만들어줄 것이다.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한 내용과 비슷한 것이 많아서 생략한 내용이 많다. 그러니 꼭 전 포스팅을 먼저 보고오는게 좋다. *그림을 그..

zinguary.tistory.com

이어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그리기를 마무리하고, 애니메이션 가이드 기능을 활용해서 프레임을 적당히 조절해서 완성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