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소프트웨어 리뷰, 사용법

굿노트 하이퍼링크 서식 공유! 새해 맞이 만다라트와 계획 점검표 쓰기

만다라트 - 반년 계획표.pdf
0.11MB

새해마다 계획의 중요성을 깨닫고 또 까먹는다. 나처럼 이곳저곳 관심이 많은 사람일수록 놓치는게 많다.

새해 계획이 아니라 어떤 생각을 정리할 때에도 만다라트가 유용하게 쓰인다.

 

 

 

만다라트는 핵심 목표 - 주 목표 - 상세목표로 내 목표를 세분화하여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들어주는 표이다.

나는 이번에 2020년 이루고 싶은 것을 주제로 만다라트를 작성해봤다.

 

이제 다이어리를 사용하지 않고 아이패드만 쓰기 때문에 굿노트용 만다라트 서식을 만들어봤다.

그리고 내가 작성한 세부 목표를 시각화하여 얼만큼 잘 이루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점검표를 같이 만들고,

하이퍼링크로 이동이 자유롭도록 만들어보았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핵심 목표, 핵심 문구 한가지를 정해서 가운데 네모칸에 적는다.

 

2. 핵심 목표에 따른 8가지 주목표를 가운데 네모칸을 둘러싸고 적는다. 간단한 키워드로 적는 것이 좋다.

 

 

 

 

 

 

3. 이제 이 키워드를 올가미 툴을 활용하여 복사한다. 각각 분산하여 표의 가운데로 옮긴다.

 

4. 목표마다 세부목표를 설정해서 적는다. 

 

5. 맨 위에 다시한번 핵심 목표와 주목표를 순서대로 적는다. 반드시 순서대로 적어야한다.

 

 

여기까지 작성했다면 만다라트는 다 작성했다. 밑에 있는 칸은 다짐을 적어도 되고 자유롭게 활용해도 된다. 

이제 하이퍼링크를 활용하여 점검표를 마저 작성하면 된다. 

점검표를 쓰지 않을 사람은 이것만 따로 굿노트 다이어리의 앞페이지에 삽입해서 써도 괜찮다. 

 

 

 

 

1. 목표1을 올가미툴로 잡고 클릭한다. 복사를 누른다. 

 

2.  필기 금지모드를 선택한 후 그 사각형을 터치하면 해당 주제의 점검표로 이동한다. 필기 금지모드를 선택한 후

목표1을 클릭하면 된다. 정사각형 네모를 클릭해도 되고, 위에 따로 적었던 직사각형 네모를 클릭해도 된다. 

 

3. 페이지 이동이 됐다면 펜을 꾹 터치해서  붙여넣기 한다.

4. 올가미툴을 이용해 주목표와 세부목표를 칸에 맞게 이동한다. 

 

 

5. 세부목표 아래에 세부목표를 특정기간에 몇번 수행할 지 적는다. 나는 1주 또는 2주를 기준으로 적었다.

 

 

 

6. 다시 만다라트 페이지로 돌아가서 다음 작업을 반복한다. 만다라트 페이지는 하이퍼링크를 통해 쉽게 이동할 수 있다.

하이퍼링크는 아래 madal-art를 클릭하면 된다. (필기 금지 모드로 들어가서 터치하거나 꾹 누른 후 링크열기 터치)

 

여기까지 적었으면 사전작업은 끝났다. 이제 내가 적은 목표들을 실천하려고 노력한 후 점검표를 작성하면 된다.

 

이렇게 채운 점검표는 자신만의 방식대로 사용하면 되는데, 핵심은 내가 세부목표를 얼마나 잘 지키고 있는가를 시각화하여 보는 것이다.

 

왼쪽에는 기간을 설정한다. 나는 한줄을 한주로 사용했다. 그다음 내가 세부목표를 실행한 요일을 세부목표 밑의 칸에 적어둔다.

 

일주일동안 기록이 끝났다면 이제 내가 얼마나 목표를 이루었고, 놓쳤는지를 시각화 하면 된다.

 

내가 설정한 기간동안 목표치를 달성했다면 파란색, 절반에서 그 이상은 이뤘으면 초록색, 절반 밑으로 이뤘으면 노란색, 하나도 하지 않았다면 빨간색을 칠한다. 이 때 세부 계획 중 보류해뒀던 계획은 다른 색을 칠하거나 빈칸으로 남겨둔다.

 

이렇게 칠하면 내가 주목표를 이루기 위해 세운 세부목표를 얼마나 잘 이행하고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다.

총 8개의 목표이기 때문에 점검표를 작성하려면 시간을 많이 쏟아야 한다. 계획을 세우고 점검하는 데에는 시간을 많이 쏟는게 당연하다. 아깝다고 생각하지말고 꾸준히 써봐야지!

 

 

상세하게 작성하고 수정을 마무리하려면 적어도 일주일은 시간이 걸리는 듯 하다. 노트에 직접 쓰는 재미는 없지만 아이패드에 쓰면 마음대로 이동하거나 지우는 것이 가능해서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