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소프트웨어 리뷰, 사용법

공동 작업엔 이게 최고, 구글 문서 사용방법1 : 사용자 공유하는 법

 

 구글 문서로 공동 작업을 할 때 가장 큰 장점은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 윈도우 모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태블릿이나 모바일 기기는 구글 문서와 구글 스프레드 시트 어플을 깔아서 사용하면 된다. 노트북으로는 크롬을 통해 들어갈 수 있다.

이런 장점 덕분에 어떤 기기를 사용하는 유저이든 자유롭게 공동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구글드라이브를 통해 여러 파일을 같이 공유할 수도 있어서 접근성 측면만 보더라도 구글 문서는 공동 작업하기에 제일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에는 구글 문서 사용방법 시리즈를 통해 구글 문서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법을 전달하려고 한다.


1. 시작하기

화면은 아이패드에 깔아둔 구글 문서 어플을 캡쳐했다. PC버전도 다를게 없으니 같이 보면 된다. 참고로 구글 로그인이 되어있어야 쓸 수 있다.

 시작 화면에서 플러스 버튼을 누르면 새 문서를 만들 수 있다. 또는 폴더 버튼을 눌러서 구글 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을 불러올 수 있다. 아이패드를 이용할 때 대부분 아이클라우드에 저장하지만, 공동 작업이 필요한 경우는 이런 이유로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을 해두는게 편하다.

 

 

플러스 버튼을 누르면 새 문서를 만들거나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다. 템플릿을 선택하면 꽤나 다양한 템플릿을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페이지보다 구글 문서가 활용할만한 템플릿이 더 많은 것 같다. 수업 계획 템플릿을 예시로 만들어보자.

 템플릿에는 Reading Rainbow 팁이 함께 들어가있다. 별거 아니지만 읽어보면 꽤 도움이 된다. 방향을 잡아주어서 글쓰기가 한결 수월해지고 읽는 사람을 생각하게 된다. 간단하게 템플릿을 활용해서 내가 원하는 내용을 추가해본다.

 이 때 개요를 만들거나 링크를 삽입하는 등 문서 작업에 필요한 기능은 다음 포스팅에 올려두도록 하겠다.

 

 

2.공유할 사용자 초대하기

이 과정에서 이제 공동 작업을 시작하고 싶다면 오른쪽 위에 있는 +사람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이렇게 공유 버튼이 뜨는데, 여기에 구글 아이디를 넣어서 전송하면 된다. 이 때 저 사람버튼이 없는 경우는 아직 문서를 저장하지 않아서 그런 것이다. 왼쪽 화살표를 눌러서 문서를 저장해야만 공유 버튼이 뜬다.

 

공유할 사용자라고 써 있는 칸에 구글 아이디를 적으면 된다. 아이디를 넣은 후에는 반드시 엔터를 쳐야 하고,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를 눌러서 이 사람을 뷰어로 초대하는 것인지, 댓글 작성자인지, 편집자인지 설정해야 한다.

하지만 이 방법 보다는 링크를 보내는 방법을 더 많이 쓸 것 같다. 링크를 통해 공동작업을 하고 싶다면 맨 오른쪽 점 세개 버튼>공유 및 내보내기>링크 공유 활성화를 해주어야 한다.

그 후 다시 플러스 사람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초록색 링크 버튼이 뜬다. 액세스 권한이 있는 사용자를 눌러보면 초록색으로 링크가 있는 인터넷상의 모든 사용자가 볼 수있음 이라고 쓰여있다. 그 옆의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면 링크를 공유 받은 사람의 권한을 설정할 수 있다. 댓글 작성자는 문서 자체는 건들지 못하지만 문서의 부분부분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이고, 편집자는 문서를 함께 편집할 수 있는 권한을 말한다.

 

 


2020/03/03 - [IT/소프트웨어 리뷰, 사용법] - 공동 작업에 최적화 된 구글 문서 사용법 : 댓글 기능과 변경사항 제안 기능

 

공동 작업에 최적화 된 구글 문서 사용법 : 댓글 기능과 변경사항 제안 기능

https://zinguary.tistory.com/44 공동 작업엔 이게 최고, 구글 문서 사용방법1 : 사용자 공유하는 법 구글 문서로 공동 작업을 할 때 가장 큰 장점은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맥, 윈도우 모두 활용할 수 있다는 점..

zinguary.tistory.com

2020/03/21 - [IT/소프트웨어 리뷰, 사용법] - 구글 문서 사용법3 : 한꺼번에 글꼴 바꾸기, 서식 복사기능.

 

구글 문서 사용법3 : 한꺼번에 글꼴 바꾸기, 서식 복사기능.

2020/02/23 - [IT/소프트웨어 리뷰, 사용법] - 공동 작업엔 이게 최고, 구글 문서 사용방법1 : 사용자 공유하는 법 공동 작업엔 이게 최고, 구글 문서 사용방법1 : 사용자 공유하는 법 구글 문서로 공동 작업을 할..

zinguary.tistory.com